본문 바로가기

Study/네트워크관리사2급

[후기]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4일 벼락치기⚡ 후기 + 공부 방법

8월 23일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시험을 보고왔습니다^.^

 

시험은 성동공고에서 아침 9:30분에 시작!

(졸려 죽는줄)

 

원래는 여유롭게 시험 준비하려고 했는데..

미루고.. 미루고.. 미루다보니

시험 보기 4일전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https://www.icqa.or.kr/cn/page/network

 

(사)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개요 및 검정기준 네트워크관리사란 서버를 구축하고 보안 설정, 시스템 최적화 등 네트워크구축 및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관련 기술력에 대한 자격이다. 자격명칭 검정기준 �

www.icqa.or.kr

 

먼저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시험 설명을 하자면

검정 항목은 네트워크 일반, TCP/IP, NOS, 네트워크 운용기기까지 4과목이고 총 50문제가 출제됩니다.

 

보통 네트워크 일반 10 문제

TCP/IP 17 문제

NOS 18 문제

네트워크 운용기기 5문제

TCP/IP와 NOS에서 문제가 제일 많이 출제가 됩니다.

그리고 60점만 넘으면 통과!

 

저는 이 4과목 중에서 네트워크 운용기기는 아얘 이론 공부를 안했고(어차피 5문제라), NOS도 절반만 공부했어요(시간부족으로..)

공부 안한 부분은 기출 풀면서 나오는 문제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이전에 학교에서 네트워크 관련 수업, 유닉스 관련 수업 들었었음)

 

책은 안샀고 어떻게 공부할까 구글에 찾아보다가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에서 무료 인강이 있어서 그걸로 공부했습니다~

 

(서울시민이 아니여도 서울에 있는 대학교를 다닌다면

그 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무료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 같아요)

 

 

https://e-lib.sen.go.kr/index.php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

서울특별시교육청전자도서관 책 읽는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전자책· 온라인콘텐츠 서비스

e-lib.sen.go.kr

 

인터넷에 네트워크 관리사 2급을 검색해보면 필기 요약들이 유명한 블로그에서 몇 개 돌아다니는데 

보니까 여기 전자도서관에 있는 강의 교안이랑 내용이 똑같길래

 

필기 요약해놓으신건 시험장 가서 보는 용으로 사용했고

공부는 강의 들으면서 강의교안으로 제공되는 걸로 공부했습니다~

 

저는 시간이 4일밖에 안남았어서

3일동안은 이론 공부하고 시험 전날에는 CBT 사이트에서 기출문제 푸는걸로 계획을 잡았는데요

 

강의는 2배속으로 해놓고 아는건 넘기면서 공부했어요

네트워크 일반 과목이랑 TCP/IP는 열심히 들었고

NOS는 아래 사진에 있는 부분만 들었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다시피 네트워크 운용기기는 아예 공부하지 않았어요

 

(NOS에 리눅스 명령어는 이미 알고있는게 꽤 있어서 안들었네요..)

 

 

이론 공부를 대충 다 끝내고 CBT 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풀었는데요~

https://www.comcbt.com/xe/jf/4254512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 및 CBT 2020년 05월 17일(2회) -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전자문제집 CBT 서버에 접속 됩니다. (해설, 모의고사, 오답노트, 워드, 컴활, 기능사 등 상설검정 CBT 프로그램 기능 포함) 전자문제집 CBT란? 종이 문제집이 아닌 인터넷으

www.comcbt.com

 

저는 2020년, 2019년, 2018년꺼 해서 총 7개의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면서 틀린거는 해설 보고 오답노트에 정리해서

기출문제 풀때마다 계속 틀리는 문제를 줄여나가면서 공부했습니다!

 

사실 아래 사진에 있는 기출문제를 다 풀려고 했지만.. 

어느 정도 풀어보니 98점도 나오고 그래서 스톱..

 

 

 

(NOS 공부를 제일 적게해서 제일 많이틀렸다..)

 

TCP/IP - 네트워크 일반

 

NOS - 운용기기

 

이렇게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비슷한 문제들이 계속 출제되는 걸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시간이 부족해도 기출문제는 꼭 많이 풀어봐야 합니다!!

 

정리하면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에서 2배속으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인강을 듣고 이론을 공부한 후

CBT 사이트에서 기출을 5개 이상정도 돌리시면 됩니다!

(★기본 베이스가 있다는 가정하에★)

 

어제 시험을 보고 왔는데 시험문제중에 기출문제에서 봤던 문제들도 꽤 있었고

처음보는 유형의 문제들도 있었는데 60점만 받으면 되서 여유롭게

15분만에 풀고 나왔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시험시작 10분부터 나갈 수 있음)

 

내일 아침에 시험결과가 나오는데 나오는대로 추가해서 글 쓰도록 할게요..호호

제발 통과해라..

 


결과는 합격~!

70점 이상만 받아라 이러고 있었는데 92점이라니....ㅋㅋㅋㅋㅋㅋ

 

문제중에 뭐.. 뭐더라 윈도우 2016 뭐시기 관련한게 좀 여러개 나왔었는데 

(기출문제에서는 별로 없었음 ㅠ 2008 좀 있고)

찍은것도 어느정도 잘 맞았나봐요 ㅎㅎ

 

앞으로 이 시험 보실 분들도 저처럼 공부해서 모두 합격하시길!

 

(실기시험도 빨리 봐야겠어요)